Transcend Borders: Software & Design It’s rare for intelligence and drive to intersect in one person. When they do, look out (@nav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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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데일리 노트
- 10월 네 번째 뉴스레터로 인사드립니다. 저번주에 '테크잇슈' 뉴스레터를 통해 첫번째 외부 글을 기재하게 되었는데, 읽어 보셨을까요? AI 프로그래밍 툴의 활용에 대한 내용을 적어보았는데, 혹시나 놓치신 분들을 위해 링크를 공유드리겠습니다.
- 앞으로 데일리 노트는 총 세 파트로 나눠 구성될 예정입니다. AI 기술이 우리의 삶과 일에 미치는 영향을 그려내는데 두 파트가 할애 될 예정이고, 마지막에는 소프트웨어 & 디자인 라이브러리가 나올 예정입니다. 파트에 대한 구분만 사라졌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 이번 데일리 노트도 재미있게 읽어나가시길 바라며, 뉴스레터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 AI 시대에 있어 일과 삶의 의미
- Adobe사의 안정적인 줄타기
- 소프트웨어 & 디자인 라이브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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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부터 3일 후인 10월 13일, 테슬라 최고경영자 옐론 머스크가 운영하는 또 다른 기업인 SpaceX의 화성우주선이 5차 시험비행서 로켓을 착륙시키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화성을 개척해 인류가 이주할 수 있게 한다”는 머스크의 목표가 한 단계 더 현실화 되었습니다. 교통 수단의 개선, 산업 로봇의 발전 그리고 지구 넘어 새로운 삶의 터전을 개척하는 것까지 일론 머스크라는 한 인물이 만들어 낼 새로운 사회의 모습이 어디까지 확장할지 궁금해지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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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십의 다섯번째 지구궤도 시험 비행 도중 1단계 추진체인 슈퍼 헤비 부스터가 미국 텍사스주 보카치카 근처의 스타베이스로 되돌아오고 있는 장면 출처: AFP 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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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Machines of Loving Grace: Work & Meaning (By. Dario Amodei, CEO of Anthropic)
단순히 인공지능이 어떤 업무를 더 잘할 수 있다고 해서 자신이 수행하는 작업이 무의미하다고 믿는 것은 실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어떤 분야에서든 세계 최고가 아니며, 그 점에 대해 특별히 신경 쓰지 않습니다. 여전히, 사람들은 비교우위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며 자신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에서 의미를 얻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활동도 즐깁니다. 의미는 대부분 경제적 노동이 아닌 인간관계와 연결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성취감, 심지어 경쟁감을 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 기술이 만연한 세상에서도 오늘날 사람들이 매우 어렵다고 간주하는 작업 (ex. 연구 프로젝트에 착수하거나, 할리우드 배우가 되거나, 회사를 설립하는 활동)을 수행하는 데에도 수년의 시간을 보낼 것입니다. 그리하여, 인공지능 기술 발전을 통한 “의미적 환경”는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면, “경제적 환경”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제적” 문제는 대다수의 사람이 인공지능 기반 경제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하지 못할 때 나타날 것입니다. 이는 개별적인 불평등 또는 신기술의 접근성에 대한 불평등보다 더 거시적인 문제입니다.
단기적으로 저는 비교 우위로 인해 인간의 기여도가 계속 유지되어 실제로 생산성을 향상할 것이며, 어떤 면에서는 인간 간의 경쟁을 공평하게 할 수도 있다는 주장에 동의합니다. AI가 특정 업무의 90%만 더 잘하는 한, 나머지 10%는 인간이 기여하게 되어 보상이 증가할 것이라 봅니다. AI가 잘하는 것을 보완하고 증폭하는 데 새로운 인간 일자리가 많이 창출될 것이라 봅니다.
AI가 인간보다 100% 더 잘할 수 있지만 일정 부분 여전히 비효율적이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 또는 인간과 AI에 투입되는 자원이 “의미적”으로 사회 공론과 부합하지 않는 경우에도 비교 우위 논리는 계속 적용될 것입니다. 물리적 세계는 인간이 상당 기간 상대적(또는 절대적) 우위를 유지할 가능성이 있는 하나의 영역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AI는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으로 발전할 것이기 때문에 더 이상 인간의 비교 우위가 유지되기 어렵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지점에 도달하면, 우리의 현재 경제 구조는 더 이상 의미가 없을 것이며, 경제가 어떻게 조직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더 광범위한 사회적 대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상한 소리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사실 문명사회는 수렵 채집 → 농경 → 봉건제 → 산업화 등 주요 경제적 변화를 성공적으로 극복해 왔습니다. AI 기술의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한 낯설지만, 새로운 경제적 변화가 필요할 것이며, 오늘날 아무도 상상하지 못한 형태의 모습을 띨 것입니다. ‘모든 사람을 위한 보편적 기본 소득 사회’ 또는 ‘AI 시스템이 인간에게 보상해 주는 시스템’ 또는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인간의 경제적 가치가 유지되는’ 시스템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솔루션에 따라 수많은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며, 많은 실험과 반복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서는 어떤 솔루션이 합리적일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모든 도전 과제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여기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계속해서 싸워야 할 것입니다. 착취적이거나 디스토피아적인 방향도 가능하면 막아야 합니다.
II. 생각 정리
윗 글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공감 가셨나요? 저는 “의미는 대부분 경제적 노동이 아닌 인간관계와 연결에서 나온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가장 와 닿았습니다. ‘가족’ → ‘학교’ → ‘회사’라는 공동체에 지내는 이유 또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의 의미를 찾아 나서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기술 발전이 우리가 하는 일을 편리하게 만들어도, 그것에 맞게 사람들은 새로운 상호작용의 장을 찾아 나서기 위해 끊임없이 탐구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문명사회가 수렵 채집 → 농경 → 봉건제 → 산업화 등 주요 경제적 변화를 거치면서 많은 사회적 논의를 이뤄 나갔듯, 로보택시/로보벤/휴머노이드 로봇/화성 거주가 사회의 인정을 받게 되는 날이 오면, 우리 사회가 여기는 인간의 가치도 현재와는 다른 양상을 띠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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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be사의 안정적인 줄타기
기존의 많은 디자인 툴 사업자들이 생성형 AI 디자인 툴에 대한 보수적인 입장을 내면서 여러 차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갑론을박의 장이 펼쳐졌습니다. 가장 열띤 토론을 이끌어낸 입장은 Procreate사의 Anti-AI 선언이었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8월 26일 뉴스레터를 통해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Procreate의 CEO James Cuda님이 X 커뮤니티를 통해 AI 디자인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글을 공유함으로써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많은 응원과 비판을 동시에 받았습니다. 코멘트 중에는 전통 디자인 툴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던 Adobe사의 중립적인 움직임에 대한 비판적인 언급도 있었습니다.
인공지능 시대를 뛰어넘어 가려는 Procreate의 대담한 행보라고 생각합니다. Procreate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iPad로 수년간 디지털 아트를 학습한 젊은 아티스트이며, 이들은 AI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한편 Adobe의 아슬아슬한 줄타기로 고객을 양극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Procreate는 소외되는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은 고객을 몇 배로 늘리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bilawalsidhu)
'아슬아슬한 줄타기’을 하고 있다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Adobe사는 과거의 크리에이터들을 존중하면서도 새로운 시대의 크리에이터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적인 움직임을 계속해 왔으며, 이번에 개최한 2024 Adobe Max 컨퍼런스를 통해 ‘안정적인 줄타기'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였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2024 Adobe Max 컨퍼런스를 통해 공개한 새로운 기능들과 현재 실험 단계에 있는 Adobe Max Sneaks 기능들을 정리하여 어떤 방식으로 Adobe사의 ‘안정적인 줄타기’를 해나가고 있는지를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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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Adobe Max
계획 (Exploration)
- Project Concept (아이디어): AI 협업 도구를 사용해 예술적 방향을 빠르게 탐색하도록 도와주는 캔버스 기능. 프로젝트의 광범위한 가능성을 조명하는 발산적 사고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모으고 → 필요한 변경 사항을 적용하고 → 궁극적으로 최종 방향을 선택하는 수렴적 사고도 할 수 있도록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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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Execution)
- Adobe Photoshop Beta (사진 생성, 편집): Adobe Firefly 이미지 모델을 활용해 유사한 이미지의 변형본을 생성해 주는 ‘Generate Similar’, 실시간으로 여러 컨셉의 프로토타입을 볼 수 있는 ‘Generate Workspace’, 빠르고 신속한 삭제를 해주는 ‘Generate Remove’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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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be Generate Video Beta를 통한 비디오 생성의 한 장면 출처: Adobe Blo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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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tribution (배포)
- Adobe Express (창작물 제작): 다른 Adobe 기능(Adobe Photoshop, Illustrator, InDesign, Acrobat)에서 디자인한 에셋을 창작물을 쉽게 제작, 편집하도록 도와주는 앱으로 소셜미디어/블로그 콘텐츠를 생산해 주는 ‘Campaign Creation’, 디자인 카피의 톤/내용을 수정해 주는 ‘Rewrite’, 디자인 내 텍스트/이미지/모양의 에니메이션을 입혀주는 ‘Animation’, 브랜드 색깔에 맞게 콘텐츠를 커스터마이징해 주는 ‘1-Click Brand setup’ 기능들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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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ntent Credentials (인증): ‘콘텐츠 진위성 이니셔티브’에 연결된 디지털 서명과 함께 이름, 소셜 미디어 계정 및 편집 사항들을 ‘ 콘텐츠에 첨부할 수 있는 무료 기능으로 크리에이터가 작품의 무결성을 보존하도록 지원. 2025 Q1에 Adobe Content Authenticity 웹 앱 출시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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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Adobe Max Sneaks
실행 (Execution)
Distribution (배포)
- Project Know How: 디지털 및 물리적 공간에서 콘텐츠의 진위도를 입증할 수 있도록 핑거프린팅 및 워터마킹 기술을 통해 눈에 보이는 콘텐츠 인증 메타데이터가 제거된 경우에도 동영상과 이미지의 출처를 빠르게 추적하여 원본 소스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
III. 생각 정리
계획, 실행, 배포 단계에 걸쳐 디자인 창작을 위한 생성형 AI 툴들을 배포하는 것뿐만 아니라 작품의 진위성을 증명하기 위한 기능들을 발표하는 Adobe사의 움직임은 새로움을 창조하면서 과거의 가치를 보존하는 “안정적인 줄타기”를 연상케 했습니다. 특히, 생성형 AI 디자인 작품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인 ‘무단복제’, ‘무단 활용’의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한 '인증' 기능들을 출시하는 데 있어 Adobe만의 차별적인 색깔이 드러나는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팔레트에는 새로운 색이, 우리의 작업장에는 새로운 재료가 추가되었으며, 우리의 임무는 그것을 능숙하게 다루는 방법을 배워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일 뿐만 아니라 더 활기차고 창의적이며 근본적으로 더 인간적인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새로운 색과 재료를 활용해 더 나은 디자인 방식을 만들어 내는 것이 디자인 도구 개발사들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자세라고 볼 때, Adobe사는 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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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 (소프트웨어)
출시/업데이트 (Release/Update)
- Android Developers — Adaptive Android Apps: 여러 환경에 적응 가능한 앱 구현하기
- Answer dot AI — Fastdata: 고성능 합성 데이터 생성을 위한 라이브러리
- Apple — iPad mini: Apple Intelligence 탑재
- Codeium — Supercomplete: 의도(Intention)를 수동적으로 예측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Autocomplete의 연장선
- Dropbox — Dash: 모든 업무용 앱을 검색하여 AI 기반 범용 검색 및 정리
- E2B — SDK v1.0: AI 코드 해석을 위한 샌드박스
- Google AI Studio — Compare Mode: 최적 Gemini 모델 선택 도우미, Canvas 기능 출시 준비
- Google Shopping Transformation: 쇼핑 검색 개선, 개인화 된 결과 도출, 최적 가격
- Google Workspace: NotebookLM 업데이트 사항, Gmail 내 Gemini AI 모델 활용, Google Docs를 통한 AI 지원 문서 작성
- Langchain AI: 챗봇 Chat 업데이트, LangGraph 내 멀티 에이전트 지원, Langsmith 내 커스텀 코드 평가자 기능
- Lenovo — Tech World 2024 Event: Lenovo AI Now 에이전트, ThinkPad™ X1 2-in-1 Gen 10 Aura Edition AI 노트북, Lenovo Learning Zone AI 교육 플랫폼 등등
- Mistral AI: Ministral 3B, Ministral 8B 소형 모델
- Nvidia: Llama-3.1-Nemotron-70B 모델
- OpenAI — Swarm: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을 구축, 조율, 배포하기 위한 실험 프레임워크, Canvas “Show Changes”: 코드 변화 추적, Chat Completions API 오디오 지원
- Play AI — Play 3.0 Mini: 텍스트-스피치 모델
- Perplexity — Finance(금융) 섹션, Internal Search (내부 자료 검색 지원), Spaces (리서치 허브)
- SpaceX — Mechazilla has caught the Super Heavy booster
- Telegram — Gateway: 비용 효율적인 고객 전화번호 인증 방식
- Tesla — Robotaxi & Robovan
- Vercel — Chatbot 템플릿 업데이트: Nextjs 모범 사례 준수, AI SDK를 활용해 호출, 원격측정, 첨부 문서, 미들웨어, 제공자 리포지토리 등을 지원, Evals(평가) 기반 앱 개발 중요성
- Webflow — Javascript 라이브러리 GSAP 인수
- v0 — Team, Enterprise 플랜
- xAI — GrokAPI 공개
- Zyphra AI — Zamba2-7B 하이브리드 SSM 모델
상품/서비스/도구 (Product/Services/Tools)
가이드/기타 (Guide/Others)
DESIGN (디자인)
출시/업데이트 (Release/Update)
- Adobe MAX — 업데이트 , Sneaks (실험 중인 기능)
- AI at Meta: Movie Gen Bench 벤치마크 오픈소스 공개
- Fal: Hailuo AI 비디오 모델 지원
- Figma: Angular, Vue, HTML 디자인 시스템 지원
- Krea: Hailuo AI, LumaLabs AI, Runway, Pika Labs, Kling AI 비디오 모델 지원
- Pika Labs: Crumble, Dissolve, Deflate
- Stability AI: Stable Assistant Replace Background
- Suno — Scene: 비디오, 이미지를 활용한 노래 제작
프로젝트 (Project)
상품/서비스/도구 (Product/Services/Tool)
가이드/기타 (Guide/Others)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 여러분의 임무는 평생 동안 자신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최대한 많은 사람을 실망시키는 것입니다 (G. Doyle)
- 한 사람에게서 지능과 추진력이 교차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런 사람이 있다면,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naval)
-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이 승리합니다. 우리는 '협업용 워드 에디터'를 검색하지 않고 Google 문서 도구를 사용합니다. '멀티플레이어 디자인 도구'를 검색하지 않고, Figma를 사용하며, '업무용 채팅 앱'을 검색하지 않고, Slack을 사용합니다. 브랜드가 다른 모든 요인보다 중요합니다 (@thedanigrant)
- 불확실성을 얼마나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에 따라 잠재력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thedankoe)
- '있으면 좋은' 기능 개발을 그만하시고, “내 골치 아픈 문제를 해결해주는” 기능에만 집중하세요 (@agazdec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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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데일리 노트' 뉴스레터는 독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전제로 기획되었습니다. 의견 남기기를 통해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뉴스레터 내용에 대한 의견, 다른 크리에이터분들에게 선보이고 싶은 제품/서비스,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 협업하고 싶은 내용 모두 환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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