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cend Borders: Software & Design "Designed by humans is going to be a trend in 2026" (@joaopaulots) |
|
|
About 데일리 노트
디지털 크리에이터로서의 길을 현재 걷고 있거나, 갈 계획이 있는 모든 이들이 때로는 제작자로써, 때로는 소비자로써 영감(Inspiration)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생각 공간을 마련하고자 뉴스레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영역에 제한을 두지 않되, 소프트웨어와 디자인 두 영역을 중심으로 무형의 가치(Intangible Value)를 지닌 소식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번 목요일 편 뉴스레터는 "디자인 & 아이디어" 주제의 이야기들을 담았으며, 차주 월요일에는 "소프트웨어 & 비즈니스" 주제로 구독자분들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
|
AI와 예술
"프롬프트 입력을 통해 창의적인 작품을 만드는 이들을 예술가로 인정해야 할까요?" Midjourney를 중심으로 크리에이터 활동을 펼치고 있는 Tatian님은 AI 예술가의 개념을 부정하는 견해에 대한 반박 입장문을 내놓으며, AI를 활용하는 모든 이가 예술가로 볼 수는 없더라도 AI 기반 작품도 예술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반박 논거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견해 1. 실제 창작은 AI가 하고 인간은 프롬프트만 제공하는 수동적인 역할을 맡습니다.
- 반박 1. AI 예술에서 인간은 프롬프트를 통해 창의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결과물을 선택하고 다듬으며, 최종 결과물을 큐레이팅 하기에 수동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 견해 2. AI 예술에는 전통적인 예술 제작에 영향을 주는 인간 예술가의 개인적인 경험, 감정 등의 무형적인 가치가 담겨 있지 않습니다.
- 반박 2. AI 예술 창작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프롬프트 입력과 큐레이션 과정은 인간의 감정과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예술 작품에 대한 해석과 감정적 반응은 여전히 인간에게서 나옵니다.
- 견해 3. AI는 창조하기보다는 복제합니다.
- 반박 3. AI 예술을 뒷받침하는 모델은 단순한 복제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고차원의 배경 공간을 기반으로 확률적 생성을 통해 여러 요소들을 혼합시키며 결과물을 도출해내고, 점차 노이즈(원치 않는 결과물)를 제거하는 형태로 진화합니다. 또한, 텍스트 프롬프트는 창작가가 희망하는 방향대로 결과물이 나오도록 안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견해 4. AI를 사용하면 전통적으로 예술 제작을 위해 필요했던 기술력과 노동력이 상당 부분 없어집니다.
- 반박 4. AI 예술을 제대로 창작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예술 형식과 관련된 기초 기술 지식이 필요합니다. 예술적 비전과 미적 감각, 아이디어 생성 및 개념화, 구도 및 시각적 요소 등, 스타일링 방법론에 대한 이해도 뿐만 아니라, 신속한 엔지니어링 능력, 사후 편집 능력, AI 모델의 한계에 대한 인지 등, 기술적인 이해도를 요구됩니다.
앞으로도 더 뜨거워질 'AI 와 예술' 논쟁에 대한 구독자분들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견 남기기를 통해 자유롭게 생각을 공유해보세요. |
|
|
Text to Video 모델
텍스트(인풋)-비디오(아웃풋) 모델을 활용한 시도들이 많이 공개되고 있는 가운데, 선발 주자 중에 한 회사인 Runway도 지난주에 Gen-3 Alpha 모델을 대중에게 공개했습니다. 현재 유료 이용(Standard: $12/Month)만 가능한 상황이며, 섬세한 디테일 조정이 가능해 비디오 크리에이터들의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단순히 재미를 위한 실험부터 (참고. 요리, 게임, 패션), 실제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에 적용되기까지 (참고. 자동차, 연예계), 영상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세계가 점차 확장되어 가고 있습니다.
Runway를 통한 AI 영상 창작 시도들을 하고 싶으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되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방법들을 정리해보았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Runway 또는 다른 AI 비디오 앱을 통해 영상을 제작해 보셨나요? 의견 남기기를 통해 자유롭게 작품을 공유해주세요. |
|
|
도구상자🛒
이번주에 살펴본 유용한 디자인 도구, 라이브러리, 가이드, 리소스 모음집
나만 알기 아까운 도구를 디자인 도구, 라이브러리, 리소스가 있나요? 의견 남기기를 통해 자유롭게 공유해주세요.
|
|
|
몬지는 잘 모르겠지만 재밌잖아🤡
가끔은 진지한 생각할 때보다 아무 생각 없을때 영감이 떠오른다고 하지요. 이번 편에서는 '왜 이런걸 만들었을까 의문이 들면서도 보고 있으면 재밌는 시도'들을 살펴보며 통해 정신의 휴식을 선물해주시길 바랍니다. 내가 직접 만들어 볼 생각은 없지만 한번쯤 생각해본 기상천외한 목록을 작성해보다 보면 영감이 떠오를 수도 있어요!
나만 알기 아까운 재밌는 아이디어가 있으신가요? 엉뚱하고, 현실 가능성 없어도 상관 없어요. 의견 남기기를 통해 자유롭게 생각을 공유해주세요.
|
|
|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데일리 노트' 뉴스레터는 독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전제로 기획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다른 크리에이터분들에게 선보이고 싶은 제품/서비스,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 협업하고 싶은 내용 모두 환영합니다. |
|
|
|